본문 바로가기

OMFStory/턱교정수술, 양악수술

양악수술 후 핀제거수술 - 턱교정수술 후 금속판제거술

관련된 이전글[2012/05/08 - 양악수술-兩顎手術, Two-jaw surgery, Bi-jaw surgery]


 턱교정수술은 수술을 통해 턱뼈를 자르고, 수술전에 계획했던 위치로 이동시킨 후에 금속판과 금속핀으로 뼈를 고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금속판과 금속핀들은 수술후에 턱뼈가 치유되는 동안 이동된 턱뼈의 새로운 위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수술 이후 정상적인 염증기와 치유기간을 거쳐 새로운 뼈가 만들어지고, 새로 만들어진 뼈가 단단해지면 더 이상 금속핀은 그 역할이 필요없게 됩니다. 이러한 점은 양악수술같은 턱교정수술의 경우 뿐만아니라 외상으로 턱뼈가 골절되었을때 턱뼈를 재위치시키는 수술을 받았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속판 제거술

 턱수술에 사용되는 금속핀은 매우 얇고 생체친화성 물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보통은 제거하지 않아도 되지만, 환자가 제거를 원하는 경우(몸에 이물질을 두고 있는 것을 꺼려하거나, 이후 얼굴부위의 방사선 사진을 찍었을때 금속판들이 보여지는 것이 싫은 경우), 피부가 얇아 금속판이 만져지거나 금속판 주변으로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제거를 고려해야합니다.
 금속판 주변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이를 인지한 후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제거하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고 다른 이유에서 금속판제거술을 고려한다면 수술 받은지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6개월 이후부터는 뼈에 고정된 금속판이 뼈를 고정해주는 것이 아니고 수술이후 새로 생긴뼈가 단단하게 그 위치를 유지하고 있게 되므로 이후에는 금속판의 역할이 없어지기 때문이지요. 환자마다 차이가 있지만 수술한지 오래된 경우에 생체친화성 금속판 주위로 새로운 뼈가 너무 많이 생겨 뼈 바깥쪽에 위치했던 금속판이 상대적으로 뼈속으로 묻혀버리는 경우도 생기게되어 이를 제거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뼈를 삭제해야하며 너무 단단히 박혀버린 경우에는 제거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빼려면 적절한 기간내에 빨리 빼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수술후 1-2년 동안에는 괜찮다고 금속판을 제거하지 않고 그냥 지내시겠다던 환자 분들 중에 7-8년이 지난 후에 다시 뺐으면 좋겠다고 금속판제거술을 상의하는 경우가 있어 의사를 당혹(?)스럽게 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림)A.수술전, B.양악수술후, C.금속판제거술후. 비대칭개선을 위해 B의 회색 화살표 부분은 뼈를 삭제해야하는 부분이지만, 금속판을 위치시켜야하는 부분이라 C의 그림처럼 금속판을 제거하면서 그 부분의 턱뼈를 다듬었다.


수술후 아쉬움이 남는 환자에서 금속판제거술
가끔 수술후에 아쉬움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 더 손을 봤으면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에는 핀제거수술을 하면서 턱선을 조금 더 다듬는 ‘리터칭’를 할수도 있습니다.

 특히 비대칭이 있는 환자의 경우 처음 수술했을때 턱의 위치를 올바르게 잡아주고 얼굴의 윤곽은 턱뼈를 다듬어서 잡아주는데, 한번의 수술로 끝내려고 노력하지만 심한 비대칭의 경우 그렇지 못한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사항은 집도의가 수술실에서 놓치는 경우보다는, 알면서도 어쩔수 없이 후일을 도모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뼈를 다듬어야 하는 부분에 금속판를 위치시켜야 한다면, 뼈를 삭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뼈를 삭제하게되면 뼈가 약하게되어 금속판과 금속핀으로 뼈를 고정할 수 없게되기 때문에 비대칭 환자에게는 수술전에, 수술후 6개월이 지난 후에 '후일'을 도모할 수 있음을 충분히 설명하고있습니다.


 턱뼈의 윤곽을 리터칭하는 시기(수술후 6개월 이후) 역시 금속판제거술이 가능한 시기와 비슷합니다. 양악수술을 비롯한 턱교정수술을 받았을경우, 붓기가 있긴하지만 수술직후 얼굴이 가장 많이 변합니다. 얼굴붓기는 대부분 2주이내에 빠지고, 작은 붓기들은 약 8주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또한 재배치된 얼굴근육이 제 자리를 잡고 치유된 뼈가 리모델링되는 기간은 4개월-5개월 정도로 보기때문에, 이 시기까지는 수술후 얼굴이 조금씩 천천히 변할 수 있습니다. 턱뼈치유 기간과 근육의 안정기간까지 고려해 보통 6개월 이후에는 수술로 인한 얼굴의 변화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술후 안면윤곽은 6개월이 지난 후에 재평가하여 리터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속판제거술 시에 마취

금속판만제거할 경우 국소마취나 수면마취만으로도 간단히 제거할 수 있으며, 금속판 제거와 더불어 얼굴뼈의 윤곽을 다듬어야할 경우에는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턱 아름다운 얼굴 이야기, Dr.권민수-


올소치과 (구,엠에스치과)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60, 3층 (논현역 7번 출구)

02-542-3575

010-3228-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