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MFStory/턱교정수술, 양악수술

위턱 교정수술 - Le Fort I osteotomy, LF1, 르포트 1형 골절단술

[관련된 이전 글 - 2012/05/08 - [OMFStory] - 양악수술-兩顎手術, Two-jaw surgery, Bi-jaw surgery]

[관련된 이전 글 - 2012/05/11 - [OMFStory] - 아래턱 교정수술- SSRO, 하악골상행지시상분할 골절단술]


르포트씨 1형 골절단술 (Le Fort I Osteotomy, LF1)

 르포트씨 골절단술은 위턱뼈 수술교정을 위한 수술법으로 절골하는 방법에 따라 세가지 방법(1형, 2형, 3형)이 있는데, 2형 및 3형은 중안모나 안와부위를 포함한 위턱뼈의 심한 부조화가 있는 경우에 사용되고, 보통은 수평적인 절골방법인 르포트씨 1형 골절단술이 많이 시행됩니다.


 LF1을 이용하면 윗턱뼈를 수평수직적으로 동시에 이동시킬 수 있으므로 위턱뼈의 골격성 부조화를 해소하는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위턱뼈의 위치 이상으로 인한 안면비대칭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해부학적으로 위턱뼈는 혈관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출혈이 이 수술의 가장 큰 합병증이 될 수 있는데, 어느 정도의 출혈은 수술시 있을 수 있고 별다른 처치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다량의 출혈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지혈 술식이 반드시 행해져야 하며 동시에 또는 술후에 수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림) 르포트1형 골절단술 과정. A. 잘못된 위치의 위턱뼈를 수평으로 절단하여 머리뼈와 분리시킨다. B. 분리된 위턱뼈를 바로잡기 위해 계획된 위치로 이동시킨다. C. 금속판과 금속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한다.


 제가 레지던트 수련받던 10여년 전 만 해도 ‘쉽지 않고, 위험한 수술’로 생각되어 이 수술이 있는 날은 모든 의료진들(구강악안면외과의사들 뿐만아니라 마취과의사, 교정과의사, 수술실 간호사, 병실 간호사들까지)이 초 긴장 상태를 유지하였고, 때때로 수술후에 환자를 중환자실에서 care해야하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데, 레지던트 주치의는 중환자실을 미리 섭외(?, 맞는 표현일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우린 그렇게 얘기했네요..^^;) 해두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수술기구의 발달과 수술의 안전성을 높이는 수술법의 증진으로 현재는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이 아닌 의원급 병원에서도 구강악안면외과의사에 의해 안전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턱 아름다운 얼굴 이야기, Dr.권민수-


올소치과 (구,엠에스치과)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60, 3층 (논현역 7번 출구)

02-542-3575

010-3228-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