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Story

OMFSurgeon - Live surgery course in Hanoi

베트남 Live surgery course 2011년 가을,

Live surgery course of Orthgnathic Surgery in Hanoi, Sep 18-21 2011


우리나라는 턱교정수술 치료 수준이 높은 나라 중 한 곳입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 의사들이 우리나라에 턱교정수술법과 교정치료법에 대해 배우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몇 해전 부터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에 베트남 의사들이 턱교정수술을 배우기위해 정기적으로 연수를 오고있습니다. 이러한 연수를 통한 인연으로 작년에 이들이 한국의 의사들을 베트남으로 초청해서 그들의 병원에서 턱교정수술이 필요한 환자를 직접 수술하고 수술술식을 배우는 live surgery course를 마련하였는데, 저도 기회가 되어 이 course에 instructing surgeon으로 참여했었습니다.


다른 나라로 외유 경험이 많지 않은 제가 같은 나라(베트남^^)를 세번이나 -그것도 세번 모두 환자 수술을 위해 -방문하게 된걸 보면 베트남과 제가 보통 인연은 아닌 것 같습니다.


"조금 후에 하노이로 떠나기위해 공항에 와있습니다. 베트남 National Hospital of Odonto-Stomatology에 턱교정수술 Live surgery course의 director로 초청되신 서울대 황순정교수님과 instructor로 동행하게 되었습니다. 제 진료일정 때문에 전 일정을 참여하지는 못하지만, 이번 course를 통해 베트남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들과 저... 그리고 무엇보다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될수있도록 노력하고 돌아오겠습니다." -2011년 9월 18일, 필자 FB page에서.




course를 진행한 하노이 병원은 이전에 의료봉사로 와본 병원이기도 하고, 이전부터 그 곳 의사들과 교류가 있었기 때문에 처음이지만 그곳에서 양악수술을 집도하는 것이 크게 어색하지는 않았습니다.

환자 수술을 위해 집도는 제가 맡았고, 수술 보조는 베트남 의사들이 맡아주었습니다.

수술하면서 단계마다 수술 술식에 대해 베트남 의사들에게 설명하며 수술하였고, 중간중간 그들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코스가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집도의와 보조자가 손발이 잘 맞지 않고- 이전에 그 수술을 같이 해본적이 없으니 당연한 일이지요.- 서로 의사소통이 원할하지 못한 상태에서 수술 과정을 일일이 설명하며 수술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코스 기간동안 몸은 힘들었지만, 다른 나라 의사들과 함께 환자를 위한 지식을 나누고, 특히 먼나라에 있는 환자들에게 수술로 그들에게 도움을 줄수 있었던 것은 외과의사로서 정말 매력적인 경험이었습니다.



 "수술은 집도의와 보조자들의 유기적이고도 기민한 움직임이 정말 중요합니다. 팀원 모두가 수술에 대해 각자 할일에 대해 숙지하고 그 수술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한 일이지요. 베트남의 의료진은 적어도 수술장에서는 그러한 유기적인 시스템이 많이 부족해보였습니다.
  그들은 욕심은 있는듯하나 열정은 높지 않았고, 수술에 대해 이해하려는 자세 또한 어딘가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저와 전혀 다른 시스템에 있고, 게다가 의사소통까지 어려운 상황에서 그들과 함께 수술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동안 최대한 많은 것을 공유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제 뜻이 오해없이 잘 전달되었길 바랍니다.
  밀도 높은 일정으로 몸은 힘들었지만 마지막 회복실 회진 후에 보호자들로 부터 받은 밝고 따뜻한 감사의 인사는 수술후 피로를 잊게해주었습니다."
-2011년 9월 22일, 필자 FB page에서.


-건강한 턱 아름다운 얼굴 이야기, Dr.권민수-


올소치과 (구,엠에스치과)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60, 3층 (논현역 7번 출구)

02-542-3575

010-3228-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