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MFStory/턱교정수술, 양악수술

양악수술의 병원선택- 턱교정수술, 어떤 병원에서 하는 것이 좋은가??

양악수술과 같은 턱교정수술은 난이도가 높고, 수술비가 고가이며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만한 응급상황이 발생할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선택시 신중을 기해야합니다.


[관련된 이전글: 2012/05/08 - 양악수술-兩顎手術, Two-jaw surgery, Bi-jaw surgery]

[관련된 이전글: 2012/05/11 - 아래턱 교정수술- SSRO, 하악골상행지시상분할 골절단술]

[관련된 이전글: 2012/05/18 - 위턱 교정수술 - Le Fort I osteotomy, LF1, 르포트 1형 골절단술]


턱교정수술을 치료방법으로 선택하고 수술할 병원을 선택할때, 의료진의 숙련도나 응급상황에 대한 대비(전담 마취과전문의, 제세동기나 응급기도확보장비 보유여부 등..) 정도를 체크하는 것은 기본이며 이외에도 고려해야할 몇가지 사항이 더 있습니다.


1. 집도의(執刀醫-수술을 직접하는 의사)와 상담하라.

- 턱교정수술은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조화로운 안모와 안정된 교합을 목표로 하는 수술입니다. 뼈를 자르고 붙이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환자 개개인의 얼굴을 보고 진단하여, 수술의 범위와 양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 상담을 할때 환자를 직접 수술할 의사가 아닌 경우 이러한 '진단'과정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도의의 수술에 대한 진단을 거쳐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에 수술에 대해 결정해야 합니다.-일부 병원에서는 상담하는 의사가 직접 수술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비의료인인 상담실장(수술코디네이터)과의 상담만으로 수술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질병과 수술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에 관해 안내하고 설명하는 사람입니다. 개개인의 환자에게 어떠한 수술이 필요하며 어떻게 치료해야하는지를 설명하고 상의하는 것은 '진단'에 해당하는 의료행위 이므로 비의료인이 이러한 행동을 하였다면 '무자격자의 의료행위'에 해당하며, 이는 심각한 의료법 위반행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수술에 관한 상담과 진단은 상담실장이 아닌 의사와 해야하며 또 그 의사가 본인을 수술하는 집도의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 치료를 지나치게 서두르는 병원은 경계하라.

- 인터넷쇼핑으로 물건을 구매할때를 생각해볼까요. 우리는 어떤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그 물건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해서 제품을 선택하지만, 일단 상품을 결정하고 주문을하면 그 물건이 언제쯤 집에 상품이 도착하는지 오매불망 택배를 기다리는 것이 사람들의 당연한 심리입니다.

 턱교정수술을 받는 것은 그런 물건을 사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들을 상담하다보면, 수술을 서두르려는 경향의 환자들을 종종보게 됩니다. 틀어진 턱과 부정교합으로 불편을 겪던 사람이 이를 해소할수 있는 방법을 알게되고 그것을 치료하기로 마음을 결정하면 인터넷쇼핑 주문후 택배를 기다리는 심리가 되는 것 같은데, 여기서 한발 물러나 여유있게 생각해야 합니다. 부정교합이나 비조화로운 안모는 불편한 상태라하더라도 당장 수술을 해야하는 위급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신중하게 결정해야하며, 수술을 결정한 후에도 차근차근 준비해서 안정된 결과를 낼수 있도록해야하며, 수술후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러한 조급함을 가진 환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병원에서 턱교정수술에 대해 감언이설로 수술을 권유하고, '복잡하지 않은 수술이니 맘먹었을때 하라'는 식의 설명은 굉장한 위험한 말이며 이런식으로 치료를 서두르는 병원이라면 다른 병원을 찾아보기를 권유하고 싶습니다.


3. 인터넷으로 입소문 난 병원이 좋은 병원??

- 턱교정수술 뿐만 아니라 다른 치료도 마찬가지겠지만, 병원을 선택할때 이미 치료받은 환자가 권유하는 '입소문'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찾고 공유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입소문'의 큰 수단이 되었지요. 인터넷을 통한 정도의 전달과 공유는 엄청난 파급력을 갖는데, 이러한 인터넷의 파급력은 좋은 정보 뿐만 아니라 왜곡된 정보에 대해서도 비슷한 위력을 갖습니다. 몇 달전 파워블로거들이 본인들에게 금전적 이득을 제공한 업체에 대해 좋은 평으로 블로깅해서 그 업체의 상품을 공동구매를 유도하다 적발되어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요. 이런 비슷한 사례들이 병원 광고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턱교정수술 인터넷카페를 특정 병원관계자가 운영하여 게시판에서 환자를 유인하는 경우, 병원관계자가 지식인 등에서 여러개의 아이디를 이용해 관련된 병원 평판에 대해 묻고 좋은 평가로 답하거나 스스로 좋은 치료후기를 남기는 경우, 포털에서 연관 검색어나 링크를 통한 지나친 병원광고 등이 그런 경우라 할 수 있지요. 인터넷에서 바이럴마케팅으로 병원을 노출하고 알리는 것은 잘못된 일은 아니지만, 왜곡된 정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난 입소문'이 '정확한 입소문'인지 잘 확인해보고 병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4. 안정된 결과를 줄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라 - 치과교정과와 구강악안면외과 간 의견 공유가 잘되는 병원

- 턱교정수술 환자의 거의 대부분은 치아교정치료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치아교정과 턱교정수술을 동시에 하는 치과의사는 없습니다. 몇몇 치과의사들 중 '구강악안면외과'와 '치과교정과'를 둘다 수련받은 분들도 있지만, 실제 환자를 보는 과정에서 '교정'과 '수술'을 둘다 하는 치과의사는 거의 없습니다. 턱교정수술 치료는 이원화된 '수술'과 '교정치료'가 둘 다 잘 이루어져야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교정과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의사 간의 의견 공유가 잘 되어야 합니다. 이는 교정과와 구강악안면외과가 한 병원에 함께 있어야만 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숙련된 치과교정과의사는 턱교정수술의 과정과 원리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으며, 숙련된 구강악안면외과의사는 수술전후의 교정치료 과정과 원리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치료 영역에 대해 잘 이해하는 교정의와 외과의는 partner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유하므로 구강악안면외과가 없는 병원에서 교정치료를 받는다고해서, 교정과가 없는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수술받는다고해서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5. 수술은 가능한 적게하라-비용대비 효과

- 수술을 업(業)으로 하는 외과의사 입장에서 쓰기엔 뜨끔한(?) 얘기인데요.^^;

하지만 수술은 환자에게 관혈적 외상을 가해서 그 목적을 달성하는 치료 방법으로 '의사가 가하는 해(害) 보다 환자가 얻게되는 득(得)'이 더 커야만 계획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환자를 치료하기 앞서 자료를 채득하고 면밀히 분석하여 진단하였을때 수술 필요하긴 하나 수술량이 미비하여 수술을 하였을때 변화량이 적다면 그 수술을 할것인가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생각해봐야합니다. 이런 경우, 수술의 '득과 실'에 대해 자신을 치료할 교정과의사나 집도의에게 충분히 설명을 듣고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합니다.



-건강한 턱 아름다운 얼굴 이야기, Dr.권민수-


올소치과 (구,엠에스치과)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60, 3층 (논현역 7번 출구)

02-542-3575

010-3228-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