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MFStory/안면윤곽수술

안면윤곽수술 - 천천히 예뻐지세요!!


얼마전 포스팅에서, 교합을 변화시키지 않고 얼굴뼈의 윤곽을 변화시키는 수술안면윤곽수술이라고 설명드렸었는데요.


 관련된 이전글 [브이라인 수술- [안면윤곽술] 하악우각부 및 하악하연절제술]


‘안면윤곽수술’은 얼굴크기를 줄이는 수술이라니 보다는 얼굴 윤곽의 미를 도드라지게 하는 수술입니다.


저에게 오시는 환자분들 중에 다른 병원에서 이미 하악안면윤곽수술(하악각절제술, 브이라인수술 등)을 받으신 분들을 자주 뵐수 있는데요. 간혹 ‘아...뼈를 너무 많이 잘라내 버린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게하는 환자들이 종종 있습니다.

양악수술 같은 턱교정수술의 경우 부정교합을 해소하는 동시에 조화로운 얼굴을 만드는 수술이므로 어느 정도 정답이라 할수 있는 진단과 치료 기준이 있지만, 안면윤곽수술의 경우에는 환자의 요구와 사회적 트렌드 등에 따라 비슷한 상태의 환자라 할지라도 수술의 계획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 크기를 줄이는 것에만 수술의 목표가 맞추어져 너무 과도하게 뼈를 잘라내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수술 직후에는 얼굴이 작아져서 좋을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얼굴 근육이 자리잡고 뼈가 리모델링 되면서 살처짐이 발생하거나 턱뼈에 결손부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림]A.정상적인 범주의 하악각 방사선사진으로 하악각의 외형은 빨강색선은 하악각의 외형을, 노란색선은 턱뼈 안의 신경의 위치를 표시하고 있다. B. 과도하게 잘려진 하악각 방사선사진.


어떤 경우에는 턱뼈를 너무 많이 잘라내서 아래턱뼈 안에 있는 하악신경을 포함해서 뼈가 잘려나간 환자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랫입술의 회복할 수 없는 감각소실까지 생기게되지요.


살이 많거나 근육(특히 교근)이 발달하여 하안모가 넓은 경우에는 하악골 절제수술을 한다고 해도 수술의 효과가 적은 편이라 적절한 하악각의 윤곽 부여 후에 보톡스 주입을 병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얼굴뼈 수술만으로 갸름한 얼굴을 만들기 위해 과도하게 뼈를 잘라내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도 바보스러운 행동입니다. - 아랫턱 브이라인 수술, 하악각 절제술을 하면 교근을 잘라내지 않아도 수술후 근육의 부피가 약 2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후 4개월 정도 경과 후에 근육의 상태에 따라 보톡스 사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아래턱뼈가 수술로 과도하게 잘려진 모습. A. 하악각은 살아있으나 골체부에 골결손과 하악신경관 침범의 소견이 보인다. B. 적절한 하악윤곽을 부여하였으나 하악신경관의 일부가 침범된 것으로 보인다.



얼굴뼈 수술을 통한 안면윤곽 치료는 보통 4개월 후 자연스럽게 치료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수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수술 후 2주 이내에 붓기의 약 80%가 빠지고 두 달까지 나머지 붓기가 서서히 빠지며, 수술후 근육이 재배치되면서 수술에 의한 얼굴의 윤곽이 자리잡는 시간은 수술후 4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수술결과를 빠르게 얻기위해 과도하게 뼈를 잘라내는 것은 환자와 의사 모두 삼가야 할 행동입니다.


‘안면윤곽수술’,
많이 잘라내는 것이 능사가 아니고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윤곽을 부여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건강한 턱 아름다운 얼굴 이야기, Dr.권민수-


올소치과 (구,엠에스치과)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60, 3층 (논현역 7번 출구)

02-542-3575

010-3228-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