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MFStory/기타

사라져버린 임플란트..!!



오랜만에 선배 치과원장님으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권원장~~ 잘 지내지? 새병원은 어때?'

'넵~! 염려해주신 덕분으로 MS치과 잘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래....^^ 근데 뭐 하나 부탁하자~~'

'넵~! 말씀하시지요...^^'

자초지정을 들어보니, 선배님의 부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잘 알고 지내시는 원장님께서 환자에게 위턱(상악)에 임플란트 수술을 하셨는데,

수술도 잘 되어 임플란트가 뼈와 잘 유착되면 상부구조물을 올려서 보철을 할 차례였는데...

상부구조물을 연결하려고 다시 잇몸을 열고 수술하려는 찰나.... 임플란트가 '쏙'하고 뼈속을 사라졌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상악동 쪽으로 빠진 것 같은데, 그 병원과 저희 병원이 멀지 않은 곳에 있으니,

저에게 '상악동에 빠진 임플란트를 제거 해주라'는 것이었습니다.

 

치료중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종종 환자와 치과의사를 모두 당황스럽게하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늘같은 선배님의 부탁이기도 하거니와

구강악안면외과의사들은 다른 치과병원에서 처치가 곤란한(?) 일이 발생하면

의뢰를 받아 처리하는 경우가 심심치않게 있기 때문에,

별 부담없이 '네, 제가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답변을 드린 후 환자를 기다렸습니다.

 

조금 후 환자분께서 병원에 오셨고,

환자분께서는 몇 개월에 걸쳐 치료 받으신 임플란트가

뭔가 잘못되었다는 불안감 때문에 근심이 가득한 얼굴을 하고 계셨습니다.

먼저 환자분께 임플란트가 수술이후 뼈와 유착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고, 드물지만 이렇게 상악동으로 빠지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해드린 후에 안전하게 제거해드릴테니 너무 걱정마시라고 안심시켜 드렸습니다.

또, 사위 분께서 치과의사이신데, 장모님 상태를 전해 들으시고 걱정되어 저에게까지 전화를 하셨습니다.

"상악동에 빠진 임플란트를 제거하려면 전신마취를 하고 제거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그래서, 전신마취하고 제거할 수도 있지만, 일단 국소마취로만 제거를 시도해보고 정 안되면 그 이후에 전신마취후 제거를 고려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모로 호언장담한 것이 살짝 부담되긴 했지만,

환자를 한차례 더 안심시켜드린 후에 CT를 촬영했습니다.

CT 결과를 보니 환자의 우측 윗니 어금니를 대신하기 위해 심은 임플란트가 위로 올라가서 상악동에 위치하는 것이 보였습니다. 




이렇게 상악동에 근접해 식립된 임플란트의 경우 대부분 뼈이식이 필요하고 환자의 기존뼈와 이식된 뼈, 그리고 임플란트가 서로 잘 생착되어 성공적인 치료로 연결됩니다.

하 지만, 간혹 치유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뼈가 식립된 임플란트를 서로 꽉 붙들어주지 못하고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면 임플란트가 그자리에서 헐렁하게 겉돌다가 스스로 혹은 외력에 의해 탈락되는데, 윗니 어금니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이렇게 상악동으로 빠져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다행히도 이 환자분의 경우,

저희 병원에서 국소마취 후에 별 어려움 없이 임플란트를 제거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사진] 환자의 상악동에서 꺼낸 임플란트


[사진] 이전 방사선 사진에서 환자의 우측 상악동에 하얗게 보였던 '사라진 임플란트'가 제거된 모습


이렇게 임플란트가 뼈와 유착되지 않아 실패(?)하는 경우라 할지라도 발생한 염증조직을 잘 제거하고 뼈와 점막의 치유를 충분히 기다린다면(상악동의 경우 3-4개월 정도) 다시 성공적인 임플란트 재치료가 가능합니다.


-건강한 턱 아름다운 얼굴 이야기, Dr.권민수-


올소치과 (구,엠에스치과)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60, 3층 (논현역 7번 출구)

02-542-3575

010-3228-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