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MFStory/턱교정수술, 양악수술

양악수술, 꼭 해야하나요? - 턱교정수술 치료가 필요한 부정교합 상태

치아교정치료은 치아의 '틀'이되는 턱뼈의 수용범위 내에서 치아만을 움직여 교합을 맞추는 치료이고,

양악수술 같은 턱교정수술 치료는 이 틀(턱뼈)을 움직여 교합과 안모를 맞추어 줄수 있는 치료입니다.


단순히 생각해봐도, 모든 부정교합에 턱교정수술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겠지요.^^;

교정치료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정교합 상태가 있고, 치아교정치료나 수술교정치료 중 선택할 수 있는 상태가 있겠지요.

후자의 경우, 턱교정수술을 하지 않고 치아 교정 치료만 했들때가 예전에 말씀드린 절충적 교정치료를 시행하는 경우입니다.


관련된 이전글 :[양악수술 무서워요. 치아교정만으로 어떻게...??- 절충(camouflage)치료]


그러면, 반드시 턱교정수술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는 언제일까요?

- 치아교정치료만으로 해소할 수 없는 턱뼈의 골격적 부조화 상태일 경우인데요.


턱교정수술 치료가 필요한 상태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후방 수평적 문제
 보통 앞니가 반대로 물리거나 너무 깊이 물리면 교합의 전후방적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턱교정 수술 여부를 수평적 판단 기준은  송곳니의 위치입니다. 송곳니는 교합을 이루는 ‘키(Key)’가 되는 치아로, 견치가 정상 위치에서 전후방적으로 5mm 이상 벗어나 있다면 턱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


2. 좌우수평적 문제
 위턱은 머리뼈에 위치하고 아래턱은 양측 관절에 의해 머리뼈와 연결되어 위턱에 대합되는 해부학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턱의 치조골은 아래턱의 치열을 받아드릴 수 있는 구조를 가지게 되는데, 위턱이 좁아 위어금니가 아랫 어금니를 적절히 피개하지 못하는 경우(구치부 반대교합)에 턱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


[그림]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수평적 부조화. A, 위턱뼈가 아래턱뼈와 정상의 수평적 관계로 윗니가 아랫니를 적절히 수용하여 피개한 상태. B, 윗턱뼈가 상대적으로 좁아 아랫니를 적절히 수용하지 못하고 어금니 부위에서 반대교합을 보이는 부정교합 상태.



3. 수직적 문제
 위턱뼈가 수직적으로 길게 자란 경우, 보통 다른 구조물이 정상인데도 활짝 웃을때 잇몸이 4mm 이상 보이는 경우 턱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 특히 위턱뼈의 수직적인 골격이상은 어금니를 다물었는데도 앞니가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전치부 개방교합)나 위앞니가 아래앞니를 과도하게 피개하는 경우(전치부 과개교합)를 동반하기도 하므로 정상교합과 조화로운 얼굴을 위해 턱교정수술을 고려해야합니다.


4. 비대칭적 문제
 얼굴의 정중선에 대해 아래턱끝의 중심선이 틀어져 있는 경우, 턱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 - 보통 4mm 이상 틀어져 있으면 일반인도 비대칭이 있다고 인식한다고 합니다. 비대칭의 경우는 대부분 부정교합을  동반하기 때문에, 치아검사를 통해 치아위치와 방향에 따라 수술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정도로 골격적인 부조화가 있는 상태라면,

치료를 위해 수술교정치료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합니다.


-건강한 턱 아름다운 얼굴 이야기, Dr.권민수-



올소치과 (구,엠에스치과)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60, 3층 (논현역 7번 출구)

02-542-3575

010-3228-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