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MFStory/턱교정수술, 양악수술

양악수술과 사골국 - 턱교정수술 후 음식섭취

턱교정수술은 입안으로 접근해서 턱뼈를 수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술 후의 환자는 일정 기간동안 유동식(liquid diet)을 드셔야 합니다.

수술후에는 회복을 위해 많은 영양이 필요한 상태이고
입안에 상처가 있다보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어려워 영양결핍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환자 분들께 드실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자주 드시는 것이 좋다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환자분들 중에 수술후 원기(?)회복과 뼈를 잘 붙게한다고
'사골국'을 많이 만들어 오랜 기간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런 분들에게는 '사골국은 알려진것 처럼 뼈치유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니, 너무 많이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소 뼈를 뜨거운 물에 우려 만든 사골국은 예전부터 칼슘(Ca)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여겨져, 보통 ‘부러진 뼈를 잘 붙게 한다’고 알고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골국 1인분에 함유된 칼슘은 37.3mg으로, 칼슘함량으로만 보면 시래기국(300mg), 된장국(70mg)보다 낮습니다. 오히려 사골국은 칼슘보다는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칼슘의 함량보다 인(P)의 함량이 높습니다.



 칼슘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우리 몸의 인(P)과 1:1로 결합해 결합해 흡수되는데, 사골국 은 칼슘에 비해 인(P)의 함량이 많은 음식이라, 우리 몸에 과도하게 흡수된 인의 비율에 칼슘에 맞추기 위해 뼛속에 있는 칼슘을 가져다 쓰게 되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거나 뼈의 치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할수 없습니다.

그런다고 수술후에 사골국을 먹으면 큰일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턱교정 수술 후에는 보통 상품으로 나온 고단백 유동식나 과즙 등을 드시는게 좋고,


어느 한가지 음식을 계속 드시는 것보다는 액상으로 드실 수 있는 것은 다양하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품화된 고단백 유동식이 질려서 오래 드시기 곤란하시면 계란찜, 연두부 등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 간식으로는 과일주스나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을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액상음식을 드실때,
입안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 전 까지 빨대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턱 아름다운 얼굴 이야기, Dr.권민수-



올소치과 (구,엠에스치과)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60, 3층 (논현역 7번 출구)

02-542-3575

010-3228-3575